세계 최초 금속활자 발명: 고려가 낳은 기술과 지혜

세계 최초 금속활자 발명: 고려가 낳은 기술과 지혜

세계 최초 금속활자 발명: 고려가 낳은 기술과 지혜

Blog Article


고려시대에는 농업이 주요 생산업이고 경제의 핵심을 이루었기  때문에, 사원의 가장 중요한  경제기반은 농지경영이었다. 사원을  이를 통해 농민을 지배하였으며,  획득한 부를 기초로 상업활동이나 고리대에 종사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성수대교가 무너지고 당산철료의  통행이 금지되었을 때, 사람들은  단순히 길이 끊겼다고만 생각하지 않았다. 강 건너 있던  직장을 몇 배의 시간을 투자하여 돌아가야 했고, 주변에서 장사하는 사람들도 손님을 부르는 방식이 달라졌다. 대가를 지불하고서야 길이  지역과 지역을 연결시켜 줄 뿐만 아니라  산업과 산업, 생활과 생활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을 우리는  새삼 깨달을 수 있었다. 그래서 길이 한  국가의 생명을 이어주고 핏줄고 같다는 것이다.


그들은 궁실이나 관아, 군사시설 그리고 무수한 사원건축에 수시로 동원되고 부역하였으므로, 자기들 집은 급한 대로 꾸리고 사는 정도로 만족하는 수밖에 없었다. 어느 시대나 마찬가지였지만 고려 말기엔 잦은 왜구의 노략질까지 겹쳐 백성들은 쉴 틈이 없을 지경이었다. 따라서 전문 기술인력을 초빙하고 멋부려 짓는 일은 백성들로서는 엄두도 못낼 형편이었다. 그들은 주변에서 채집하거나 쉽게 얻을 수 있는 자재로 여럿의 힘을 합쳐 집을 짓고 거기에 살았다. 호족 중 자신의 노비가 거짓을 고하는 것이라고 무고하는 호족들에게 불이익을 주었고, 원래 양인 출신이던 노비들의 신분회복이 계속되었다. 이틀 날 잔병으로 견훤은 순주성(안동 풍산)을 공격하였고, 장군 원봉이 도주하자 순주를 점령하고 그곳의 백성들을 거두어 완산주로 퇴각하였다.


고려의 불교는 팔만대장경의 판각을 비롯한 사회적으로 많은 순기능을 하였으나 또한 역기능을 하기도 하였다. 많은 경비를 들여 자주 절을 짓고 불교행사를 마련한 것은 고려가 기울어지게 된 원인의 하나이기도 하였다. 신라 시대보다 불교가 더욱 성행하여 사람이 죽으면 화장(火葬)하는 풍습이 퍼졌고, 부모상에는 대개 100일 동안 복상하였다. 삼년 동안 복상하는 습관은 말기의 정몽주 등 유학자들에 비롯된다. 일반 농민은 대개 20세가 되면 군정(軍丁)이 되어 대체로 노동 부대 성격을 띤 지방군(地方軍)에 편입되었고, 여정(餘丁)은 군정을 경제적으로 돕게 되었다.


하지만 해방 이후 예술가들은 '서양의 기법과 한국의 전통을 동시에 계승한다'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향토성이라는 단어를 이해하고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조선 전기에는 아직 여성의 권리를 제약하는 경향이 심화되지는 않았다. 비록 여성이 자유롭게 집 밖으로 나다니는 것은 불가능했지만, 이런 환경 속에서도 신사임당 같은 여성 화가들은 초충도 등을 그려 남길 수 있었다. 그러나 임진왜란 이후로 사회가 혼란에 빠지면서 성리학적 이념은 점차 강화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결과 고려시대와는 다른 권위적인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비취(녹색 옥)같은 색을 의미하는 비색(翡色, celadon green)을 특징으로 하는 고려청자는 문벌 귀족들이 권력을 잡았던 1050년 경부터 무신정권 말기인 1250년 경까지 제작되었다. 문벌 귀족들이 지배하던 시기의 고려청자는 유교와 송의 귀족문화의 영향을 받아 단순하면서 세련된 모양을 보여주었다.


적송은 내륙지방에서 많이 자란다고 해서 육송이라고도 부르는데, 바닷가에서 자라는 해송보다 잎이 연하여 여송(女松)이라 칭하기도 한다. 소나무는 잎 두 개가 모여 한 쌍을 이루는 이엽송이며, 외래종인 리기다소나무는 껍질도 붉은 색을 띠지 않고 잎이 세 개가 모여 나기 때문에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이색의 제자인 이승인은 어머니의 상을 당하여 상중에 있었으나 시험관이 되었다. 그 이유는 늙고 병든 아버지가 생전에 아들의 영화를 보고자 했기 때문이었다. 원래 상중에는 벼슬에 나갈 수 없었고, 국왕이 명령하는 경우에만 벼슬할 수 있었지만, 이승인은 이를 어기고 아버지의 뜻을 따랐던 것이다. 이는 부모의 뜻을 따르는 효자의 마음, 곧 혈연에 입각한 인정을 중시하는 것이다.


직지는 19세기 말 주한 프랑스 공사로 근무한 꼴랭 드 플랑시에 의해 프랑스로 가게 된다. 플랑시는 1888년 초대 주한 프랑스 공사로 부임하여 1891년까지 1차로 근무하였고, 1896년 4월부터 2차로 한번 더 주한공사로 근무하였다. 플랑시는 이 기간 한국의 고서를 비롯한 각종 미술품을 수집하여 프랑스로 보냈는데, 이 중에 직지도 포함되어 있었다.


곡식 이외에 사람도 마구 잡아가고 죽였으며, 어떤 곳에서는 사로잡은 사람들을 모조리 죽여 시체가 산같이 쌓였고 지나는 곳마다 피의 물결이었다고 전한다. 이런 모습은 중세 유럽의 해적인 바이킹이 해안 지역을 약탈하다가 뜻대로 안되면 내륙지방까지 침입하여 노략질한 사실과도 비교된다. 고려에서는 전열을 정비하고, 군대를 징발하는 데 황급한 시간을 보낸 다음, 다음해 1월에야 20만의 군대로 개경을 포위할 수 있었다. 이 때 활약한 장수 중에는 안우, 이방실 외에 최영과 이성계가 있었다.


949년 8월 대광 박수경 등에게 명하여 각 공신에게 쌀을 차등 있게 나누어 주고 이때 지급된 급료를 표준 녹봉으로 정하였다. 또한 원보 식회, 원윤 신강 등에게 명하여 각 주, 군, 현에서 세금으로 바치는 세공의 액수를 정하게 하였다. 평주의 호족 박수문, 박수경 형제는 정종 사후 광종의 즉위를 적극 지지했는데, 이들의 세력이 막강하였으므로 광종은 자기 가문의 외손이나 연고자를 왕위로 앉히려는 다른 호족들을 견제한다. 925년, 태조와 신명순성왕후 유씨(劉氏)의 아들로 태어났다.


구러자 그 신하는 “해와 달의 정(精)이 우리 나라에 있다가 이제 일본으로 갔기 때문에 이런 변괴가 생기는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연오랑은 “우리가 여기에 온 것은 하늘의 뜻이니, 어찌 홀홀히 돌아갈 수 있겠소. 그러나 나의 아내가 짠, 가는 명주를 줄 터이니 이것을 가지고 가서 하늘에 제사하면 해와 달이 다시 빛을 발할 것이요.” 라고 말하며 그 비단을 주었다. 사신이 그 비단을 가지고 와서 하늘에 제사했더니 과연 해와 달이 옛날같이 빛났다고 한다. 그래서 그 명주를 국보로 모시고, 그 창고를 귀비고(貴妃庫)라 했고, 제사지낸 곳을 영일현(迎日縣)이라고 하였다.


더욱이 몽고에 파견되어 친히 강화 교섭을 벌였던 태자가 왕위에 올라 친몽고 정책을 추진하면서 무인정권과 갈등을 빚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인정권 내부에서는 국왕 원종을 폐위하고 몽고와 다시 항쟁하자는 주장이 일어났고, 무인정권 안에서도 강경파였던 임연이 삼별초를 동원하여 김준을 제거하고 이어 국왕마저 폐위한 뒤 재항전의 태세를 갖추었다. 그러나 몽고가 군대를 보내 시위하면서 원종을 복위시키라고 요구하자 곧 굴복하고 말았다. 다행스럽게도 임금은 어제 일에도 아랑곳없이 계속 보현원으로 향했다.

인천오피 인천오피 인천op 인천 op

Report this page